티스토리 뷰

날씨가 서서히 쌀쌀해져 가는 가운데 사람들의 건강을 염려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안그래도 코로나 19바이러스 때문에 위험한데 감기라도 걸리면 안되니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맥박에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사전에서 말하는 맥박이라는 것은 심장에서 피가 몸으로 공급될때 동맥에 닿으면서 발생하게 되는 주기적인 파동이라고 말합니다. 이를 재야하는 이유는 건강상태를 가볍게 알아볼수 있기때문이죠.

기본적으로 맥박이 정상수치인지 지속적으로 체크를 하셔야 하는데요. 일정 주기마다 이런것을 확인하거나 건강검진을 받으러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집에서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맥박 정상범위 수치

티비에서 방송된 내용을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심장이 빨리 뛰게 되면 몸에 이상이 생길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어느정도가 정상인의 범주에 들어가는지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 맥박은 연령에 따라서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신생아(3개월이하)의 경우에는 100에서 150정도된다고 합니다. 10살 미만에 어린이의 경우에는 70에서 130정도이구요. 10살이 넘는 아이들이나 성인은 60~100정도를 정상으로 본다고 합니다

맥박 재는법

그럼 이를 어떻게 알아볼수 있을까요? 기계있다면 당연히 최고이겠지만 대부분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우선 심신의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눕거나 앉자서 시작합니다.

오른손 또는 왼손위에 옷을 걷어내시고 반대쪽 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 밑에쪽 손목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또는 턱과 목이 만나는 지점을 가볍게 눌러서 체크하시곤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1분정도의 시간을 기준으로 재야한다는 것인데요. 일정하게 뛰는지 불규칙성을 보이지는 않는지를 유의하시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번더 말씀드리지만 심신이 안정되지 않은 상태일때는 좀 쉬셨다가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계단을 걸어올라와서 숨이 조금이라도 가쁘게 느껴지신다면 5분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숨이 고르게 쉬어질때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맥박 정상범위 그리고 재는법은 여기까지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은 남이 관리하거나 챙겨주지 않습니다. 특히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많이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수 있으니 미리미리 관리하세요.

댓글